[기타팁] 유저 흐름을 따라 알아보는, 5가지 성과 지표

게임의 성과 측정에 필요한 🖐️5가지  핵심 지표!
도대체 어떤 지표를 봐야 하고,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아래와 같은 유저 흐름을 따라가며 함께 알아봅시다.

1. 신규 이용자 수 (NRU)

“오늘 내 게임에 새로운 유저 몇 명이 유입되었을까요?”

NRU는 일정 시간 동안 유입된 신규 유저를 말합니다.

이 지표는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그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진행 후에 NRU가 크게 증가했다면 해당 마케팅이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입한 비용 대비 성과에 따라, 광고 지속 여부 혹은 예산 추가 투입을 결정합니다.

*스토어 최적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기타팁] 완전 공략, AOS(앱 스토어 최적화) 마스터하기! 더 알아보기

2. 일간 이용자 수 (DAU)

“오늘은 몇 명의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했나요?”

일간 이용자 수는 게임의 규모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다만 DAU는 ‘허상 지표’가 되기 쉽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어느 날, 우연히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내 게임을 채널에 소개했다면?
그날의 DAU는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수치는 그렇게 오래 유지되지 못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DAU는 이후에 소개될 ‘리텐션율’ 등 다른 지표와 함께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리텐션율 (RR)

“내일, 오늘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의 몇 퍼센트가 남아있을까요? 일주일 뒤는요?”

리텐션율이란 유저들이 얼마나 들어오고, 얼마나 남아있는가를 말합니다. 
리텐션율은 그 자체로 ‘게임이 잘 되는지 판단하는 척도’이며, ‘게임의 건강 상태’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Day1~3 까지를 단기 리텐션, Day14 이상을 장기 리텐션이라고 정의하는데요. 

국내 게임 앱의 평균 리텐션(2018)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Day1 리텐션 25.7%,  Day10 리텐션 9.47%, Day20 리텐션 6.75%, Day30 리텐션 5.09%

과거의 자료이긴 하지만, 위 수치는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리텐션율을 잘 해석하고, 잘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퍼널 분석이 궁금하시다면?  [뒤끝탐사대] 떠나가는 유저를 잡아라! 퍼널 분석-1탄 더 알아보기

4. 결제 유저 전환율 (PR)

“전체 유저 중 몇 퍼센트가 인앱 상품을 구매했나요?” 

결제 유저 전환율은 결제 유저 수를 총 유저 수로 나눈 값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매출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지표인데요!

💡한 번 결제를 한 유저는 지금 당장뿐 아니라, 향후에도 매출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①한 번 결제를 해본 사람이 다음 결제를 하며, 
②소액이라도 자신이 게임에 투자한 돈을 생각하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R이 낮다면, 첫 결제를 유도하는 장치를 추가해야 합니다.

*참고 – 첫 결제를 유도하는 방법 더 알아보기

모두의 마블 게임의 첫 결제 이벤트 화면
요괴사냥꾼 키우기 게임의 VIP 패스 상품

〈모두의 마블〉 첫 결제 이벤트 : 확정 보상, 전면 배너

〈요괴사냥꾼 키우기〉 여우패스 VIP 시스템

5. 유료 사용자 1명의 평균 결제금액 (ARPPU)

“과금 유저는 평균 얼마를 결제했나요?”

ARPPU란 기준 기간의 총 수익을 기준 기간의 결제 유저 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즉 PR이 동일한 상황에서 ARPPU가 증가하면, 이는 반드시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보고서에 따르면 2021 모바일 게임 유저들의 한 달 평균 결제금액
💰3만 8천 원 이라고 합니다. (응답 값 중 ‘0원’을 제외하고 산출)

이 또한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이 되어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ARPPU를 단기간에 높이려는 시도는 유저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ARPPU가 높은 게임이라고 해서  ‘그 게임은 무조건 성공한 게임, 앞으로도 성공할 게임!’
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아래 사례에서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블헌터 타이쿤 게임의 콘텐츠 업데이트 홍보 화면
룬마스터키우기 게임의 신규유저 보상 시스템

〈이블헌터 타이쿤〉 n년 째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룬마스터 키우기〉 신규 유저 특별 지원금

오늘은 게임의 성과 측정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5가지 지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게임에서 다양한 지표들이 갖는 의미들을 파악하면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데요🙂

🧩유저들은 직접 리뷰를 남기지 않아도, 게임을 하면서 데이터를 남깁니다.

모든 지표들은 모두 유저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보다 유저 친화적이고, 상호가 만족스럽게 게임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뒤끝을 이용하시는 개발자 여러분께서는
콘솔 메인화면에 출력되는 다양한 지표들에 주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혹여나 뒤끝을 이용하지 않고 계시더라도
다른 툴을 활용하여 지표들을 꼭 관리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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