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까지 약 10년간 30개가 넘는 다양한 게임들을 만들어왔습니다. 회사에서 상업적 성과를 낸 프로젝트, 지인들과의 주말 프로젝트, 게임잼에서 3일짜리 프로젝트. 다양한 방식, 기간, 규모, 동료들과 여러 프로젝트를 하며 창작 활동을 꾸준히 즐겨왔습니다. 그렇게 반복해서 만들다 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게임은 왜 매번 새로 만들어야 할까?’
프로그래밍이란 단순 반복을 자동화하는 게 목적이죠. 그런데 비 프로그래머 직군 분들께서도 종종 들어보셨을 ‘기반 구축’이나 ‘기능 설계’ 같은 작업은 어째서 자동화할 수 없는지가 그간 저의 무수한 개발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느꼈던 의문입니다. 물론 게임은 저마다 차이점들이 있죠. 하지만 '객체 지향적'으로 면밀히 바라본다면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반복되는 기능들이 매우 많습니다. 게다가 동료 중에서도 특히 기획자의 창의성으로 완전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기능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 중 대부분은 자동화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고민 끝에 저는 카골드 라이브러리, 즉 카라리로 그 정답을 찾아가볼까 합니다.
이런 라이브러리는 제가 최초가 아닙니다. 저보다 더 뛰어난 선배분들께서 꾸준히 도전해 온 영역이며, 어찌 보면 유니티라는 엔진도 그 정점에 있는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선배분들의 이 많은 결과물은 진정으로 제 창작 욕구를 단숨에 해결해 주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머의 업무만을 단축하는데 중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빠른 개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동료들이 실데이터를 생산해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자면, 기획자가 튜토리얼 기획서로 설명하는 게 아니라 엔진에서 직접 튜토리얼을 편집할 수 있는 툴이 있다면? 아트분이 원하는 연출을 요청하는 게 아니라 엔진에서 쉽게 직접 다룰 수 있다면? 어떨 거 같으신가요. 아시다시피 게임은 협업 과정에서 무수히 낭비되는 소통 코스트가 존재합니다. 어떤 작업자가 다른 작업자에게 생각하는 바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이 그러하죠. 전문 분야가 다른 동료를 완전히 이해시키기보다는, 해당 담당자가 실제 게임에 적용되는, 실데이터이자 결과물을 쉽게 생산할 수 있어야 진정한 개발 시간 단축을 이뤄낸다고, 진심으로 생각합니다.
카라리는 ‘22년 11월에 첫 버전이 완성됐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어떤 방향성을 추구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의 구체적인 결과물이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성능도 매우 만족스럽기 때문에 저는 가능한 많은 창작자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개인이, 그것도 부업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므로 속도는 많이 느리겠지만 제가 이 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멈추지 않고 꾸준히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께서도, 정말 제가 그러는지 지켜봐 주시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를 위한 카라리’의 ‘모두’ 역할을 부탁드립니다ㅎㅅㅎ
더 자세한 내용은 카라리 도큐먼트를 참고(링크)해 주세요.
댓글 1등 ㅎ
그저 말하는 감자였던 제 횡설수설 내용을, 초천재 MINI님께서 알잘딱 편집해주시니 거의 뭐 21세기 마법을 직관했습니다.
뒤끝에서 초천재 MINI님의 연봉을 올려주시기를 매일 같이 잠들기 전마다 기도하겠다고 말만 하겠습니다. ^0^
제가 많이 부족하거나 생각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앞으로 멋진 활약을 기대합니다!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nice article.
와
당신은 멋쟁이~
후… 멋짐이 폭발하는 글이네요. 너무 눈이 부셔서 실명할 뻔했습니다.
지금까지 카골드님의 업적들 그리고 어떤 생각으로 앞으로 나아갔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나다에서 말씀하신 내용이 와닿습니다.
외국 개발사 속팝처럼 행복한 개발자로 성공하길 바랍니다. 글 잘봤습니다~
훌륭한 글 잘 봤습니다! 게임잼에서의 업적들이 어마무시하순요!!! 꾸준한 모습 본받고 싶네요 앞으로도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완벽주의에대한 견해가 굉장히 흥미롭고 아주 respect합키다 미래가 기대되는 개발자!
좋은 게임 만들어주십쇼
꾸준한 모습이 보기 좋네요!
앞으로도 좋은 일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만족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냉철히 꼬집으면서 계속해서 보강하고 노력하고 나아간단 점이 이 글의 가장 큰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열정컨트롤 그 자체가 카골드님 인생 그자첼 말하는게 아닐까하면서 읽었습니다. 그러면 남은 40%는 오히려 더 중요한 것을 더 깨닫고 채울 수 있도록 결정적으로 나아가시게 되겠죠.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 사람의 번지르르한 말 백마디보다도 그 사람이 걸어온 자취와 행동이 결국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에게 인정받기가 아닌 자신이 생각하고 추구하는 방향을 믿고 뚝심있게 간다면 언젠가는 꼭 그 곳에 닿아있으리라 믿습니다~
꾸준히 성장하고 계신 카골드님의 앞 날이 더욱 더 기대됩니다~ 뿌! 뿌! 뿌~우~~~~!!
실패를 거울 삼아 꾸준히 성장해온 과정이 드러나는 멋진 글입니다.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있길 기원합니다.
오! 저도 오래전부터 속팝 유튜브 구독자로서 공감되는부분이 많았네요.
양질의 인터뷰 잘봤습니다! 카골드님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합니다!
와와! 우주 체강 플머 카골님 너무 멋지십니다… 승승장구하시길!
한 가지 일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다는게 멋지네요 🙂 8년이란 시간동안 업무 일지를 작성하는 것도 계속해서 포스트모템을 하며 돌아보는 것도 대단하네요! 열정이 넘치시는 분 같아요!
게임 개발자로서의 신념이 잘 보이네요.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개발자라 믿기지 않는 문서 작성 능력과 기록 능력..!
그리고 아낌 없는 노하우 결과 공유까지
그것이 바로 카골드님. 잘 봤습니다.
멋집니다. 당신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멋지다 카골드!
게임의 진정성이 느껴진다!
저도 카골드 라이브러리 써야겟당!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도 카골드님처럼 언젠가는 누군가 저를 인터뷰해줄 정도로 멋진 게임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네요!
삶의 지혜와 의지가 글 밖으로도 느껴지네요
앞으로의 행보 응원하겠습니다
멋찜 폭발이네요!! ㅠㅠ 오늘부터 팬됐어요..
개발자는 참 매력적인 직군인것 같습니다 ㅎ 창업멤버에 슈퍼 세일즈나 슈퍼 펀딩러는 필요 없나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