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롱런하는 게임 운영은? 유저와의 소통! G.AIM STUDIO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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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홍준영 대표님😊 간단한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4년째 ‘개미’로 여러 가지 게임을 만들고 있는 G.AIM STUDIO입니다.
주로 키우기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개미 키우기 게임 화면
돌격 개미군단 대표 미이지
앤투라인 대표 이미지

G.AIM STUDIO의 개미 시리즈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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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경로로 뒤끝을 알게 되었고, 어떤 부분 때문에 사용을 결정하게 되었나요?

뒤끝을 처음 알게 된 건, 당시에 제가 다니던 학원에서 였습니다. 뒤끝이 정식으로 서비스되기 전에, 권오현 대표님께서 학원으로 홍보를 오셨었는데, 그때 대표님께 뒤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들었어요. 

이후에 부담 없는 가격으로 서버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뒤끝을 이용하기로 결정했고, 지금까지 만족하고 있습니다.

🔥〈개미 키우기〉와 〈개미용사 키우기〉: 같지만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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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출시한 〈개미용사 키우기〉게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게임을 출시하기까지, 총 얼마의 기간 동안 몇 명의 인원이 함께하였나요?

〈개미용사 키우기〉는 개미를 소재로 만든 세 번째 키우기 게임이며, 두 명이서 만들었습니다!

개발 기간은 3달 정도 걸린 것 같아요. 현재 출시한지 한 달정도 되어가고 다운로드 수는 곧 1만 명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매출은 비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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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용사 키우기〉는 G.AIM STUDIO에서 ‘개미’라는 소재로 론칭한 네 번째 게임입니다. 마치 시리즈처럼 같은 소재를 활용하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처음에 〈개미 키우기〉를 만들던 때가 벌써 4년 전이네요😊 당시 저희 기획자분께서 실제로 개미를 키우고 있었던 터라, 그 소재를 그대로 게임에 녹여냈었어요. 그 이후로 유저분들이 개미를 좋아해 주셔서 쭉 개미 게임을 만들었던 거죠. 

그리고 〈개미용사 키우기〉가 개미를 소재로 한 네 번째 게임이 되었네요! 이후에도 더 많은 개미 시리즈를 내보고 싶습니다.

개미용사 키우기 대표 이미지

G.AIM STUDIO의 개미 시리즈 4, 〈개미용사 키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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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개미 시리즈를 계속 만나볼 수 있다니, 정말 기대되는데요! 같은 소재를 계속 활용하는 것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은 없나요? 

개미라는 소재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다행히 유저분들도 질려 하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같은 소재로도 매번 다른 느낌의 게임을 만들기 때문인 것 같아요.  〈개미 키우기〉의 컨셉이 개미 곤충 그 자체였다면, 〈개미용사 키우기〉는 개미를 ‘의인화’ 한 게임입니다. 이번에 〈개미 키우기〉를 플레이하시던 유저분들께 게임성이 더 살아난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요. 같은 소재라도 형태나 진행 방식을 바꿔서 게임을 제작하니 또 다른 느낌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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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용사 키우기〉는 무·소과금 유저도 오래 켜 두면 랭킹에 올라갈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단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이러한 방식이 인 앱 결제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실제로는 어떤가요?

우선 〈개미용사 키우기〉에는 여러 종류의 랭킹이 있고, 앞으로 여러 종류의 랭킹이 추가될 예정인데요! 현재는 말씀해 주신대로, 무·소과금 유저분들도 플레이만 하신다면 랭킹에 올라갈 수 있도록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추후에 과금을 하시는 유저분들이 조금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는 콘텐츠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항상 무·소과금 유저분들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같은 시스템에 대한 과금 유저분들의 불만도 조금 있기는 하지만요😊 수익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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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개미 시리즈’를 따라 꾸준히 플레이해 주시는 팬 유저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개미 시리즈는 언제까지 계속될 예정인가요?

개미 시리즈는 저희가 망하지 않는 한 계속될 예정입니다.
미래에는 개미 굿즈 사업까지 해보는 게 목표입니다!

🪂 G.AIM STUDIO: 안에서나 밖에서나,  소통 은 현재 진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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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IM STUDIO는 현재 뒤끝으로 다섯 개의 게임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존 게임들도 놓지 않고 업데이트하시는 부분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대표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노하우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관리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게임은 〈개미 키우기〉와 〈개미용사 키우기〉인데요, 가장 큰 원동력은 유저분들입니다.

저희도 사람인지라 잠을 안 자면서 업데이트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저 유저분들께서 저희 게임을 좋아해 주시고, 즐겨 주시기에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뿐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매주하고 싶지만, 그러다간 저희가……😞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나 업데이트 우선순위는 DAU를 기준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단, 유저분들과의 소통에는 절대 우선순위를 매기지 않습니다. 최대한 유저분들과 가까이에서 지내기 위해 단톡방, 1:1채팅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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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IM STUDIO는 게임마다 독립적인 커뮤니티가 아닌, G.AIM STUDIO의 게임을 좋아해 주시는 분 모두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채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의도한 바는 서로 다른 게임을 하는 유저들이 소통하고 영향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개미 키우기〉를 하는 유저가 〈개미용사 키우기〉 관련 글을 접하고, 플레이해 보는 거죠. 반대로 〈개미용사 키우기〉를 하던 유저가 〈개미 키우기〉의 글을 보고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어서 관리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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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수명을 늘리는 것’. 가장 풀기 어려운 난제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개발사에서 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일 것 같은데요. 해당 부분에서는 어떤 마인드로 게임을 운영하고 계시나요?

저희에게도 항상 이 부분이 어렵습니다. 게임의 수명을 늘린다는 것이 게임성 만으로도 충분한지, 자본이 얼마나 들어가야 하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네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개미 키우기〉를 4년째 운영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유저분들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저분들과 항상 직접 소통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다 보니, 계속 믿고 플레이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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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콘텐츠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뒤끝으로 구현한 기능 중 가장 추천하는 것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가 가장 추천하는 기능은 길드 기능과 채팅 기능입니다.

게임에서 ‘친목’은 빼놓을 수가 없는 요소입니다. 그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그 친목하고 싶은 욕구를 가장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길드와 채팅 기능입니다.

게임의 수명을 늘리는 데에는 유저들 간의 결속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게임 속에서 서로 관계가 생기면 더 오랫동안 게임을 플레이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저 두 개의 기능을 추천하고, 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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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끝 데이터 저장에 관한 질문입니다. 지금까지 〈개미 키우기〉, 〈개미용사 키우기〉 등 방치형 게임들을 개발하시면서 뒤끝의 데이터 저장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개미 키우기〉와 〈개미용사 키우기〉모두 기본 저장은 로컬에 합니다. 그리고 10분 마다 자동으로 뒤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입니다. 

저희가 로컬과 서버에 데이터를 동시 저장하는 이유는 혹시나 뒤끝에 데이터 저장 오류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데이터가 기본적으로 로컬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롤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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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업계에서 함께하고 있는 동료 개발자 분들에게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유저들과 소통하는 것의 중요함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발자분들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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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뒤끝 !

: G.AIM STUDIO는 〈개미 키우기〉, 〈개미용사 키우기〉  게임에 아래 뒤끝의 기능을 사용했다고 한다.

💬 뒤끝 인터뷰 속 'G.AIM STUDIO' 게임 더 알아보기
개미키우기 게임 아이콘
돌격 개미군단 게임 아이콘
앤투라인 게임 아이콘
개미용사 키우기 게임 아이콘

🌳 개미 키우기: 방치형 디펜스 RPG

🥁 돌격! 개미군단: 클리커 RPG

🔪 앤투라인 : 전략 투라인 디펜스

🎪 개미용사 키우기 : 클리커 키우기 방치형 디펜스 RPG

✔ 뒤끝의 ‘대신 물어봐 드립니다! 게임 개발사 인터뷰’ 콘텐츠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다음 인터뷰의 주인공이 될 개발사에게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뒤끝이 최선을 다해 대신 물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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