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팁] 플레이어 유형을 알고, 마케팅 방향성 찾기!

스토어에는 많은 게임이 출시되어 있고, 장르도 갖가지입니다.

💁‍♂️: 다양한 게임들 중에서, 유저들은 정말 무작위로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할까요? 

게임도 장르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듯이, 그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도 저마다의 특징이 있고, 이를 토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분류마다 동기부여를 받는 요인과, 매력적이라 느끼는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이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고 게임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지어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도 이것을 잘 활용하면, 내가 모객하고자 하는 특정 고객 군을 타게팅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취향에 맞는 광고 제작, 잠재 고객 설정 등···)

오늘은 아래 목차에 맞춰 어떤 플레이어 유형이 있으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이 세상 모든 유저를 단 8개 유형으로 분류해 본다면?
2️⃣ 내 게임의 특징을 파악해라
3️⃣ 유저를 알고, 나를 알고, 마케팅을 알고!

참고: 이 글은 게임 데이터 분석 기업 GameFefinery의 보고서 〈What Motivates Different Types  of Game Plays?〉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이 세상 모든 유저를 단 8개 유형으로 분류해 본다면?

* 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예측하면서 읽어 보세요!

Expressionist

표현주의자

Thill-Seeker

스릴 시커

Thinker

사상가

(1)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유형

캐릭터 꾸미기, 디자인, 역할놀이 등 게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마음껏 표출하고 싶어 합니다.

(2) 스릴을 추구하는 유형

빠른 속도감, 긴장을 주는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전략 게임이나 느린 템포의 게임은 NO!

(3) 생각하는 유형

두뇌를 사용하는 게임에 재미를 느낍니다. 퍼즐, 문제를 풀어내는 것에서 높은 성취감을 얻습니다.

Treasure Hunter

보물 사냥꾼

Strategist

전략가

Networker

네트워커

(4) 호기심 많은 탐험가 유형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고, 다양한 아이템과 캐릭터 수집을 좋아합니다. 

(5) 철저한 전술가 유형

복잡한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고, 주어진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을 즐깁니다. 

(6) 소통하고 함께하는 유형

게임을 하나의 사회로 봅니다. 커뮤니티를 형성해 함께할 때 연대감과 만족감을 느낍니다.

Skill Master

스킬 마스터

King of the Hill

정복자

(7) 무한한 성장 유형

레벨 업, 스킬 업, 장비 업···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높은 경지를 인정할 때 만족을 느낍니다.

(8) 경쟁을 즐기는 유형

경쟁에서 이기고 싶어 합니다. 모든 사람들과 경쟁하고, 앞서고, 살아남으면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2. 내 게임의 특징을 파악해라

플레이어 유형을 분류했다면, 이제 ‘내 게임은 어떤 게임인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위 1번에서 파악한 플레이어 유형 중, 내 게임을 즐길만한 유저는 어떤 성향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① 첫 번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3매치 게임 꿈의집 플레이 화면
꿈의집 인테리어 콘텐츠

매치 3 게임 〈꿈의 집〉 플레이 화면

위 게임은 매치 3 게임입니다. 퍼즐을 클리어하고, 획득한 재화로 집을 꾸며나갑니다. 이 경우 게임의 주요한 플레이어 집단은 캐주얼 게임 유저, 퍼즐 게임 유저, 디자인과 장식 등 꾸미기에 관심이 있는 유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퍼즐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3) 사상가 유형이 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집을 꾸며야 한다는 부분에서 (1) 표현주의자들을 동기부여할 수도 있겠습니다.

② 두 번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포레스트 아일랜드 필드
포레스트캠프 수집 콘텐츠

수집형 RPG 〈포레스트 캠프〉 플레이 화면

위 게임은 수집형 RPG 게임입니다. 몬스터를 죽이고, 재화를 모으고, 업적을 달성합니다. 이 경우 게임의 주요한 플레이어 집단은 RPG 게임 유저, 게임을 끈기 있게 즐기는 유저, 재화를 수집하는 것에 흥미가 있는 유저가 될 것입니다.

수집형 RPG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4) 보물 사냥꾼 유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7) 스킬 마스터들의 욕구를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③ 마지막으로, 예시를 하나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슈팅 디펜스 게임 마도사키우기 플레이
마도사키우기 로그라이크 요소

로그라이크 슈팅 게임 〈마도사 키우기〉 플레이 화면

마도사 키우기는 로그라이크 슈팅 게임입니다. 로그라이크 장르의 특성상, 순간의 판단과 선택이 게임 플레이에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하며, 슈팅 장르가 더해져 빠른 속도감을 특징으로 합니다.

위 게임의 주요 플레이어 집단은 (2) 스릴 시커가 될 수 있겠습니다. 빠른 속도로 발사되는 총알로 적을 처치하는 것, 그리고 스테이지마다 예측할 수 없는 결과는 스릴 시커들이 계속 게임을 하도록 만듭니다.

3. 유저를 알고, 나를 알고, 마케팅을 알고!

지금까지 플레이어 유형을 분류하고, 내 게임을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 게임이 타깃으로 하는 유저를 알아야 마케팅도 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게임을 오래 즐길만한 유저를 찾아가는 것, 또 유입이 되고 나서 그들에게 만족스러운 콘텐츠를 선사하는 것. 모두 유저를 알고, 나(게임)를 알아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재가 내 타깃 고객의 흥미를 끌 수 있는가?
타깃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슬로건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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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광고비를 지출하더라도, 위와 같은 고민을 거쳐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한 광고와 그렇지 않은 광고는 성과에서 분명한 차이가 나타날 것입니다. 또 이것은 유료 광고뿐 아니라, 스토어에 업로드되는 디스크립션이나 동영상 등 보이는 홍보물에는 모두 해당되는 이야기인데요!

이번에도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매치 3 게임〈꿈의 집〉 광고

모바일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시는 개발자 여러분이라면, 꼭 한 번은 만났을 법한 유명한 광고입니다.
진행 방식은 항상 동일하죠. ‘핀을 움직이고 퍼즐을 풀어, 캐릭터가 재앙을 피하도록 도와주세요!’

광고에 나오는 퍼즐은 아주 단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항상 실패로 끝나지요.

〈꿈의 집〉는  1번 주제에서 말씀드린 대로, 매치 3 퍼즐 장르입니다. 즉 그들의 주요 타깃층은 ‘사상가’들이라고 할 수 있죠. 그들은 광고를 스킵 하지 않고 눈짓으로 재빠르게 정답을 찾아냈을 가능성이 큽니다. 

위 광고의 의도는, 특정 타깃 고객을 광고에 몰입시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재미있어  보이는데, 한번 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도록 만들 수도 있겠지요?

🥇

내가 타게팅 한 성향의 유저가 제대로 유입되었을 때, 유저 충성도가 높아지고, 리텐션과 결제율 등 게임의 지표 또한 좋아집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광고(또는 홍보물)의 내용과 실제 게임의 내용이 동일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광고를 보고 유입된 유저가 실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게임이 기대했던 바와 크게 다르다면? 그 유저는 분명히 이탈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한편으로는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매치 3 게임〈꿈의 집〉에 4년째 빠져버린 완벽한 사상가형, 뒤끝 팀 동료의 지독한 플레이 근황을 보여드리면서 콘텐츠 마치겠습니다.

 

꿈의집 4891 단계

4891탄, 제대로 된 유저 모객의 결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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