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뒤끝 매거진 1월 호

January
2024

뒤끝 매거진 1월호

안녕하세요 개발자 여러분! 우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2024년 1월 뉴스레터의 소식을 뒤끝 매거진으로 소개 드립니다.

뒤끝은 매월 마지막 주, 신규 업데이트 내역 및 블로그 소식을 모아 뉴스레터로 발행하고 있는데요✍️
발행된 콘텐츠는 매거진으로 제작해 이곳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준비된 구독하기 버튼으로 뉴스레터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1월의 주요 키워드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 #원스토어 푸시 #채팅 #매주 마케팅 회의를 하는 개발팀 인터뷰

업데이트 뉴스

베이스 콘솔

⚙️ Updated

[원스토어] 안드로이드 원스토어에도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도록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 Fixed

[유저 접근] 허용/차단된 유저의 계정 정보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문제를 픽스하였습니다.

베이스 SDK

5.11.5-dotnet4 버전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다운로드]
SDK 5.11.2 버전부터 신버전 개발자문서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버전 개발자문서를 통해서는 SDK 5.11.1 이하 버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pdated

[푸시 관리]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용 푸시와 원스토어용 푸시를 보낼 수 있도록 푸시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유저정보관리] 멀티캐릭터 페데레이션 전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실시간알림] 실시간 알림 접속이 끊어지, 1초 간격으로 재접속을 시도하는 로직이 추가되었습니다.
[ToolKit] 구글 로그인 SDK에 구글 로그아웃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구글 로그인 SDK의 네임스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 Fixed
[게임정보관리] 스키마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null로 수정할 경우, NULL: true로 데이터가 수정되는 에러를 픽스했습니다.
 - 
param.Add(“data”, null)과 같은 데이터가 요청될 경우, ‘bad {data} dataType, 잘못된 {data}
  dataType 입니다’ 에러가 발생합니다.
스키마 테이블에서 DateTime 형식의 데이터를 수정할 경우, 설정된 형식이 아닌 요청한 값 형태 그대로 적용되는 문제를 픽스하였습니다.
 - 설정한 DateTime의 형식과 동일한 DateTime을 요청해야만 데이터가 등록됩니다.
 - 형식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bad time dataType, 잘못된 time dataType 입니다’ 에러가 발생합니다
 - 형식이 YYYY-MM-DD일 때, param.Add(“startDate”, “2024-01-30”) 같이 데이터를 등록해야 합니다.스키마 테이블에서 시간만 존재(HH:mm:ss)하는 데이터 타입 수정 시, Invalid Date로 저장되는 에러를 픽스하였습니다.
트랜잭션 쓰기 작업 도중 transactionList가 변경될 경우, 트랜잭션 쓰기에 대한 요청이 오지 않는 에러를 픽스하였습니다.
[유저 데이터 관리]
– 스키마 테이블에서 null 비허용에 기본값이 0인 경우 무조건 ‘{columnName} is not null option’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를 픽스하였습니다.
– 스키마 테이블에서 null 비허용인 컬럼이 있을 경우, 데이터 삽입 시 해당 컬럼이 param에 존재하지 않으면 콘솔에서 설정한 기본값으로 자동 삽입이 이루어지지 않던 문제를 픽스하였습니다.
– 멀티캐릭터에서 만료된 액세스토큰으로 자동 로그인 시, 비정상적인 아이디가 새로 생성되는 에러를 픽스하였습니다.
– 
커스텀 로그인에서 스팀 페데레이션 전환, 안드로이드에서 애플 로그인 페데레이션 전환 시, 에러가 발생하던 문제를 픽스하였습니다.
[국가정보] 초기화 이후 현재 국가, 지역, 언어를 불러오는 로직의 비동기 방식에 대한 예외 처리를 보완하였습니다.

베이스 Server

⚙️ Fixed
[우편 관리] SDK 5.11.0 이하 버전에서 UPost.PostList 함수의 조회 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을 개선했습니다.

채팅 Beta

채팅 Beta 서비스 종료 정책 및 휴면 비활성화 정책 안내

[Beta 서비스 종료 정책]
Beta 서비스 기간중 사용하고 계신 요금제 및 게이머의 접속 기록에 에 따라 비활성화 처리됩니다.
유료 요금제를 선택하여 이용하고 계신 경우 결제수단이 등록되어있는지 반드시 콘솔에서 확인 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료 요금제
  - 2월 1일부터 29일까지 게이머의 접속 기록이 존재하는 경우 서버 활성화 유지
  - 2월 1일부터 29일까지 게이머의 접속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베타 종료일에 서버 비활성화
 
유료 요금제
  - 콘솔 내 결제 수단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 서버 활성화 유지
  - 콘솔 내 결제 수단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베타 종료일에 서버 비활성화

[휴면 비활성화 정책] 정식 서비스 시작 이후 채팅 무료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안내와 같이 채팅 서비스이용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휴면으로 판단하여 채팅 서버를 비활성화 합니다.

 대상 : 채팅 무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프로젝트
 휴면 비활성화 조건 : 최근 30일간 게이머의 접속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채팅 서버 비활성화
  - 최근 15일간 게이머의 접속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메일 및 콘솔을 통해 서버 비활성화 안내
  – 이후 15일간(총 30일) 게이머의 접속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서버 비활성화
  – 프로젝트에는 영향이 발생하지 않으며 채팅 서버만 비활성화 됩니다.

채팅 Beta 콘솔

⚙️ Updated

[요금제] 무료 요금제에서 모든 pro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금제를 개편하였습니다.
[버전 관리] 사용자가 직접 서버 버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제 게임] 설정 페이지에서 예제게임 파일 및 SDK 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고]
– 언어별 신고 사유를 key를 기준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채팅 사용자에게는 a, b, c…의 키가 임의로 부여됩니다.
– 신고 기간 제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고 및 제재 목록 검색시 유저 닉네임 중간자 검색을 지원합니다.
[UI] 상세한 요금표를 확인하며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개선되었습니다.
채팅 서비스를 비활성화하려 할 때, 사용자 정보 확인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 Fixed
채팅 채널 내 수량이 많은 채팅 내역을 조회시, 스크롤 및 관리자 메시지 입력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채팅 SDK

채팅 SDK 0.5.0 버전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채팅은 신버전 개발자문서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pdated
– 채팅 재접속 로직이 변경되었습니다.
– 
인스펙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채팅 신고 키워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채팅 Server

채팅 SERVER 0.5.1 버전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콘솔 – 채팅 – 설정] 경로에서 서버의 버전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채팅 Beta 주의 및 확인 사항 안내]

Beta 서비스 기간 동안에는 더욱 편리하고 안정적인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안정화, 최적화, 기능 개선, 그리고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진행 중에는 약 30초 동안의 다운타임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일정은 미리 문자(또는 이메일)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개발자분들의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더욱 완성도 높은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채팅은 Beta 서비스 기간이 연장되어 24년 2월 29일까지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뒤끝챗(구버전)은 업데이트와 지원은 중단되었습니다. 뒤끝챗(구버전)은 채팅(신버전)의 정식 서비스 런칭 후 1년까지(25년 1월 31일까지) 무료로 제공되며 이후에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안내되는 요금은 정식 서비스 시점에 적용되는 요금이며, 정식 서비스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뒤끝 소식

2024년 3월 22일부터 시행,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

안전한 게임 서비스를 위해 안내드립니다.

✅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 안내 – 정보 표시 방법, 위반 시 조치, 제외 대상
✅ 뒤끝 ‘확률 테이블 조회’ 기능 출시 예정 소식
✅ 개정안 중 관련 내용 발췌

원스토어 푸시 & 서버 버전 관리 등 1월 업데이트 알아보기

2024년 첫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원스토어 푸시 지원
✨ 채팅 업데이트 (신고 사유에 KEY 값 부여, 언어별 신고 사유 텍스트 저장 )
✨ 채팅 서버 버전 – 직접 관리 지원

뒤끝 블로그 최초, 두 번째 인터뷰! 〈헌터 키우기〉 게임베리 스튜디오

📢 매주 마케팅 회의를 진행하는 개발팀의 이야기

방치형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게임베리 스튜디오는 ‘성장’, ‘마케팅’. ‘수익모델’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지표를 통해 미래를 보며 게임을 운영하는 박상준 PO님을 만나보세요.

이달의 뒤끝있는 게임!

창세기전 모바일 - 아수라 프로젝트

🌟 90년대를 휩쓸었던 SRPG의 화려한 복귀.

방치형이 아닌, 턴제 전투를 기반으로 합니다. 적과 아군의 배치,
이동 범위, 상성 관계 등을 파악하며 다양한 전술을 펼쳐보세요! 
(뒤끝 신규 채팅과 함께합니다💌)

뒤끝있는 게임_고양이 마을 생선가게

고양이마을 생선가게

😺🐟 고양이 마을에서 시작하는 힐링 RPG!

직접 잡은 생선을 굽고 말려 생선구이와 건어물, 초밥까지 
만들고 판매해 보세요. 맛있는 음식을 더 많이 제공할수록
다양한 고양이 손님들이 찾아올 거예요!

이달의 지원사업

✨ 뒤끝 뉴스레터 구독하기

※ 수집된 이메일은 개인 정보보호 정책에 따라 뉴스레터 발송에 활용되며,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