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소식] 한 계정에 캐릭터가 최대 20개? 멀티 캐릭터 기능 소개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 여러분!
개발이 필요 없는 게임 서버, 뒤끝입니다 🙋🏻‍♀️

오늘은 얼마 전 공개한 ‘멀티 캐릭터’ 기능을 소개드립니다!

이제 뒤끝으로 한 계정 당 최대 20개까지 캐릭터가 생성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멀티 캐릭터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설정하는 것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멀티 캐릭터란?

💡 멀티 캐릭터를 사용하면 하나의 유저 계정 내에, 다수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멀티 캐릭터 시스템이 없는 게임은  유저 계정이 곧 캐릭터입니다. 아래 왼쪽의 이미지와 같이 하나의 계정에는 하나의 캐릭터만 존재하며, 다른 캐릭터를 생성하고 싶다면 새로운 계정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멀티 캐릭터 시스템을 구현한 게임은 어떨까요?

계정을 새로 생성할 필요 없이, 동일한 계정에서 여러 캐릭터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직관적으로는, RPG 장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로그인 후 캐릭터 선택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 우측 이미지 참고)

멀티캐릭터 사용 유무에 따른 구조의 차이
멀티 캐릭터 사용 프로젝트와 미사용 프로젝트의 차이

2. 멀티 캐릭터 기능의 '사용 설정 방법'

📌 멀티 캐릭터 사용 여부는, 오직 프로젝트 생성 단계에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위와 같이 멀티 캐릭터 사용 여부를 함께 설정합니다.

뒤끝 콘솔의 멀티 캐릭터 사용 여부 설정 모달
'멀티 캐릭터' 옵션이 추가된 프로젝트 생성 UI

이때 ‘사용’을 클릭하면 멀티 캐릭터 기능이 활성화된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멀티 캐릭터는 최대 20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많은 게임들이 통상적으로 4~6개의 캐릭터 슬롯을 제공하니, 충분히 넉넉한 숫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미사용’을 클릭하면 멀티 캐릭터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사용’을 클릭하고, 멀티 캐릭터의 수를 1개로 설정한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두 경우의 서버 구조는 완전히 다르지만, 유저가 경험하는 게임의 기능적 측면에서 동일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끝에서는 프로젝트 생성 시, 멀티 캐릭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필요에 따라, 더 폭넓은 기능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 ‘미사용’을 선택하고 나면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사용 여부를 재 선택할 수 없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저 계정당 5개의 캐릭터 생성을 지원하는 〈제2의 나라〉 게임
하나의 유저 계정당 5개의 캐릭터 생성을 지원하는 〈제2의 나라〉 인 게임 화면

3. 멀티 캐릭터를 사용하면, 콘솔이 어떻게 바뀌나요?

[유저 관리] 부분

(1) ‘유저’와 ‘캐릭터’ 탭이 구분되어 추가됩니다. 
멀티 캐릭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유저 계정이 곧 캐릭터이기 때문에 탭을 구분할 필요가 없는데요😋 이와 달리 멀티 캐릭터를 적용할 경우, 유저 계정과 캐릭터 두 개의 정보를 따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구분된 유저와 캐릭터 탭

(2) 위에 따라, 상세 조회 모달도 ‘유저 모달’과 ‘캐릭터 모달’로 구분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자세히 보면, 유저 모달에는 게임 데이터가 아닌 유저 계정의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반대로 캐릭터 모달에는 유저의 게임 관련 데이터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뒤끝 콘솔의 유저 모달과 캐릭터 모달
멀티 캐릭터 적용 시 변경되는 콘솔 화면(유저/캐릭터 상세 정보 모달)
[유저 접근 관리] 부분

멀티 캐릭터를 사용하는 경우, 유저의 접근(접근 허용 or 제한)을 관리하는 단위는 캐릭터가 아닌 유저 계정입니다. 즉, 캐릭터 단위의 차단은 불가합니다.

만약 a, b, c 캐릭터를 보유한 A 유저가 c 캐릭터로  크랙을 사용했다면? c 캐릭터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A 유저의 계정을 차단하는 것으로 접근을 제한합니다.

뒤끝 콘솔의 유저 접근 관리 UI
접근 관리를 위해, 유저의 '닉네임' 대신 '유저 번호'를 입력합니다.

+ 멀티 캐릭터 FAQ

푸시 알림은 유저가 마지막으로 접속한 캐릭터와 기기를 기준으로 발송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림은 캐릭터의 수와 상관없이 한 계정 당 하나만 발송됩니다.

유저 계정은 생성된 캐릭터들을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 게임 데이터가 저장되는 캐릭터와 달리, 유저 계정에는 이메일 정보 등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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