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끝팁] 코딩 없는 UI 기반 기능 테스트, 뒤끝 튜토리얼 프로젝트 소개

안녕하세요, 개발자님!
개발이 필요 없는 게임 서버, 뒤끝입니다😎

오늘은 뒤끝을 더 빠르게 훑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뒤끝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들고 왔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적지 않은 학습 비용이 요구되는데요.
개발자님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도록, 뒤끝이 제공하는 모든 함수가 UI 형태로 구현된 프로젝트를 소개 드립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오늘의 목차

튜토리얼 프로젝트란?

튜토리얼 프로젝트란, 뒤끝이 제공하는 모든 함수가 UI 형태로 구현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위와 같이 뒤끝 개발자 문서의 [유니티 예제 프로젝트] – [튜토리얼] 메뉴에서 누구나 다운로드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테스트 진행 방법을 안내드리기 전에, 튜토리얼 프로젝트의 간단한 구성을 먼저 보여드립니다😊

우선 유니티 패키지를 임포트 받고 SampleScene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UI가 나오게 됩니다.

SampleScene의 UI

그리고 아래 화면의 왼쪽 사이드 바를 확인해 보시면, 튜토리얼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의 리스트각 기능의 함수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때 특정 기능의 버튼을 클릭하면, 위 우측 화면처럼 해당 기능의 함수에 사용되는 파라미터(변수)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그 변수에 값을 채워 넣으면 함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함수 호출 시 예외 상황이 발생하면,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알림 패널을 통해 알려줍니다.

함수 호출 시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떄, 나타나는 알림 패널

간단 사용법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순서에 따라 하나씩 소개 드릴게요.

1️⃣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뒤끝 콘솔과 연결 (Client App Id, Signature Key)
2️⃣ 로그인 실행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 뒤끝 기능 호출을 위한 필수 Step!
3️⃣ 알아보고 싶은 함수를 선택해 사용

1.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뒤끝 콘솔과 연결

먼저 다운로드 한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뒤끝 콘솔과 연결합니다. 

뒤끝 콘솔의 [서버 설정] – [인증 정보] 탭에서 Client App Id와 Signature Key를 복사해 튜토리얼 프로젝트의 인스펙터 창에 아래와 같이 붙여 넣습니다. 이 작업은 최초 한 번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로그인 실행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다음 단계는 로그인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뒤끝 기능을 호출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수인데요!
로그인을 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유니티 왼쪽 상단에 있는 ‘아이디/비번’ 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튜토리얼 프로젝트에서는 아이디를 입력하면 비밀번호가 동일한 값으로 처리되며, 존재하지 않는 아이디를 입력할 경우, 자동으로 아이디를 생성해 주기 때문에 빠른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란을 활용해 로그인

🚨 빠른 로그인은 커스텀 로그인만 가능하며, SDK 5.11.0에 추가된 멀티 캐릭터 기능을 활용하는 프로젝트는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왼쪽 사이드 바에 있는 ‘멀티 캐릭터 관리’와 ‘계정 생성’ 버튼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바로 앞서 말씀드렸던 멀티 캐릭터 기능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라면 이 방법을 사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버튼을 차례로 클릭하고 생성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실행 버튼을 눌러주면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추가로! 멀티 캐릭터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프로젝트도 두 번째 방법으로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멀티 캐릭터 관리’ 버튼 대신 ‘게임 유저 관리’ 버튼, 그리고 ‘계정 생성’ 버튼 대신  ‘커스텀 로그인’ 버튼을 통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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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함수 사용

로그인에 성공하면, 알아보고 싶은 기능 및 함수를 선택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테이블에 데이터를 등록하기 위한 ‘게임 정보 삽입’ 기능을 함께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게임 정보 삽입 기능이 속한 대분류 ‘게임 정보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임 정보 삽입 기능이 속한 대분류, 게임 정보 관리

이후 나타난 ‘게임 정보 삽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함수 호출에 필요한 최소한의 파라미터(변수)가 출력됩니다.
이어서 ‘테이블 이름’ 란에 값을 입력하고 실행을 누릅니다. 

이에 성공할 경우 첫 번째 화면과 같이 성공 케이스의 리턴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패할 경우 두 번째 화면과 같이 에러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Previous
Next

추가로, 테스트하고자 하는 기능 및 함수마다 필요한 파라미터가 다릅니다. 요구되는 값을 모두 입력해 주셔야 에러 없이 진행되니, 이 부분 참고해 주세요😉

필수 참고 사항

✅ 파라미터 항목에 List 혹은 Dictionary 등이 포함된 경우

뒤끝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타입인 Param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클래스 안에는 int, string, Dictionary, List 등 모든 데이터 타입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튜토리얼 프로젝트에서도 동일합니다. 게임 정보 삽입, 게임 정보 업데이트, 게임 로그 저장 등 Param 클래스를 파라미터로 사용하는 함수에서 오른쪽 상단 버튼을 통해 string, List<string>, Dictionary<string, string>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트링을 추가하고 실행 버튼을 누르면, 뒤끝 콘솔에서 데이터가 잘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ram 클래스에 데이터 타입을 추가하는 방법
뒤끝 콘솔에서 데이터가 삽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뒤끝 콘솔에서 데이터가 잘 삽입된 모습

✅ 불러오는 데이터가 리스트인 경우

뒤끝 기능 중에는 공지사항 ‘불러오기’, 차트 ‘불러오기’, 내 정보 ‘불러오기’ 등 데이터 리스트를 불러오는 기능이 아주 많습니다.

실제 로직에서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Json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데요. 튜토리얼 프로젝트에서는 Json을 이미 파싱하여 값을 최대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또 텍스트는 선택과 복사가 가능하도록 InputField로 구성됩니다.

차트 불러오기 화면

오늘은 뒤끝을 더 빠르게 훑어보고 싶은 분에게 유용할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소개 드렸습니다😉

실제 뒤끝으로 개발하실 때에는, 버튼으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해당 프로젝트의 스크립트가 실용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UI를 통해 모든 함수를 호출할 수 있어, 더 쉬운 테스트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의 글이 적절한 순간에, 필요할 때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사용하시면서 불편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누구나,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뒤끝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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