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캐주얼 게임을 만드는 에이블엑스(AbleX) 이야기

#01

간단한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에이블엑스(AbleX) 게임개발사업부에서 게임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길환입니다. 에이블엑스 게임개발사업부는 2021년 6월 전담 부서가 신설되어, 캐주얼 장르의 게임을 위주로 다양한 게임을 자체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캐주얼 장르를 중점으로 다양한 게임 개발을 진행하여, 에이블엑스만의 재미와 강점을 가진 게임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02

뒤끝을 사용하게 된 계기요?

동종 업계 종사자의 추천으로 뒤끝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소규모 개발 인력으로 최대의 개발 퍼포먼스를 발휘하고, 효율적으로 서비스 관리를 진행하고자 뒤끝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뒤끝을 이용해 이용자 정보 및 우편, 랭킹, 푸시, 확률 기능 등을 구현했고 차기작에서는 길드, 매칭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확장하여 활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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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 그래픽으로 가볍게 즐기는, 사이드탭!

사이드탭 게임 대표 이미지

#03

4명의 개발자가 3개월 동안 만든

〈사이드탭 : SiDE TAB〉은 리듬감 있는 터치 액션 플레이를 중점으로 하는 캐주얼 게임입니다. 귀엽고 친근한 만화풍의 캐릭터와 간단한 조작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개발은 2021년 12월부터 약 3개월 동안 4명의 인원이 함께 진행했고, 올해 4월 18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출시 후 한 달을 채 넘기지 않은 시점에서 아직은 다소 미흡한 성과이지만, 매우 긍정적인 이용자 수치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성과를 떠나, 〈사이드탭 : SiDE TAB〉을 통해 게임 개발 노하우 및 서비스 데이터 축적을 하는 데 있어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04

SIDE TAB이 아니라, S'i'DE TAB !

캐주얼 게임 장르 특성에 맞게 작은 부분에도 게임의 특색과 재미 요소를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게임 타이틀’은 이용자가 게임을 접할 때 가장 먼저 눈으로 기억하게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확실한 포인트를 남기고자 게임명의 영문 철자 중 ‘i’를 소문자로 표기했습니다.

#05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사이드탭 : SiDE TAB〉은 특정 타깃을 집중 공략하기보다는 성별, 연령, 게임 성향 등 다양한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호불호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사이드탭은 글로벌 이용자들에게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외에도 방글라데시, 이라크, 인도 등 19개 국가의 다양한 이용자들이 게임에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고, 플레이를 즐기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도 아직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신생 개발사이기 때문에, 게임 출시 홍보 및 이용자 유입을 위해서 Google Ads를 통한 상품 광고를 소규모로 1주일간 진행하였습니다.

#06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생각

먼저, 〈사이드탭 :  SiDE TAB〉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좋은 평가에 감사드립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게임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성과 재미만으로 성공한 사례도 많이 있으며, 게임의 본질은 ‘재미’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게임 그래픽 또한 이용자의 취향을 공략할 수 있는 포인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배경이 없거나 그래픽 요소가 덜 강조된 게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그렇게 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더 유리하다기 보다, 주어진 상황에 따른 전략적인 판단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디자인 여력이 부족하여 개발에만 모든 리소스를 집중한 경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은 많은 개발자들의 시간과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산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분들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게임을 만들었을 것이라는 점은 틀림없습니다.

사이드탭 게임 플레이 화면
캐주얼 러너 게임 플레이 화면

〈사이드탭 : SiDE TAB〉

〈Casualru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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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캐주얼 게임을 잘 만들려면···?

#07

캐주얼 게임을 만드는 이유

게임개발사업부는 2021년 6월 신생된 부서이고, 그렇기 때문에 오랜 시간과 인원을 투자하여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동일 장르 대비 경쟁력도 낮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소규모 인원으로 개발자들 간의 소통과 기술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게임 개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하고자 캐주얼 장르를 선택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데이터 기반을 마련하여 실패 확률을 낮추고 성공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한 걸음씩 나아가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용자 접근성이 높고, 개발적으로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의 장점 또한  해당 장르를 선택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08

그중에서도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 개발은 다른 장르의 게임에 비해 접근하기 쉽고, 개발자의 아이디어를 게임에 녹여내기 수월한 면이 있습니다. 반면에 스토리관이 무겁지 않고 게임 플레이 방식이 단순해서 큰 틀을 벗어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캐주얼 게임은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장르의 장점 요소와 결합하거나 다양한 플레이 모드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풀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개발자의 생각에 맞추어 이야기를 끌어가기가 수월합니다.

또한 게임마다 상이한 플레이 방식과 콘텐츠,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면서 단기간 내 다양한 개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9

가장 어려운 점

‘게임 이용자에게 어떤 임팩트 있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위 질문은 장르를 떠나 모든 개발자가 그 방법을 고민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정답이 없는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사이드탭 : SiDE TAB〉의 경우, 플레이 방식의 변주를 통해 이용자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게임의 몰입도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플레이 경과에 따라 이동 방향을 구분해야 하는 캐릭터 수가 증가하고, 시간이 줄어드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플레이를 더 어렵게 만드는 방해 요소도 단계적으로 증가합니다.

사이드탭의 다양한 캐릭터
사이드탭의 피버 모드

지루할 틈 없는 〈사이드탭 : SiDE TAB〉의 다양한 캐릭터

#10

광고를 통한 수익화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단순하고 가볍게 즐기기 좋은 장르 및 이용자의 특성상, 이용자의 플레이가 인앱 상품의 결제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광고가 주요한 수익화 창구가 됩니다.

〈사이드탭 : SiDE TAB〉도 광고 적용을 통해 수익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에 방해되거나 흐름을 깨뜨리지 않는 최소한의 선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이용자가 필요에 따라 광고 시청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도록 하는 등 광고 적용 방식의 변경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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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11

하이퍼 캐주얼 게임, 벤치마킹에 대하여···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완전한,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멋진 일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선망하는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녹록지 않은 일입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모든 장치가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유도하면서, 좋은 성과까지 창출해 내는 것은 많은 요소들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들이 이미 흥행에 성공한 게임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이는 원작 게임에서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개발사만의 특색을 더한다면 이용자에게 조금 더 큰 만족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벤치마킹은 이용자 타깃 공략 및 확보에도 큰 장점을 갖습니다. 특히 신생 업체의 경우 인지도 부족 및 경험 부족으로 이용자 모객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때 원 작품의 존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친밀감을 느끼고 쉽게 관심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12

캐주얼 게임 개발의 Key 포인트!

캐주얼 게임  개발에 있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게임 플레이 구조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저희도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칫 똑같은 게임으로 인식되어 이용자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 부분을 어떻게 개선하느냐입니다. 이용자의 게임 플레이에 어떤 재미 요소를 제공할지,  어떤 장점을 부각시켜 어필할지 등의 방향을 고민하는 것이 캐주얼 게임 개발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이드탭 마케팅 소재

💡오늘의 뒤끝!

에이블엑스는 뒤끝을
〈사이드탭 :  SiDE TAB〉의 게임 정보 관리 게임 운영 관리(우편, 푸시, 이벤트 등)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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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탭 게임 아이콘

 사이드탭 : SiDE 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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